6. 화면설계

사용자 인터페이스 (UI, User Interface)

  •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
  • CLI (Command Line Interface) –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
  •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–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  • NUI (Natural User Interface) –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
UI/UX

  • UI – 사용자가 제품/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
  • UX – 사용자 경험의 약자로,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의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

UI 설계 원칙

  • 직관성 – 화면의 버튼, 항목, 입력란 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  • 유효성 –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.
  • 학습성 –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.
  • 유연성 –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.

Loading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